케이크 유래
케이크는 특별한 기념일이나 생일들 뭔가를 기념할만한 일이 있을 때에 빠지지 않고 꼭 있는 음식 중 하나인데 그 종류만도 정말 다양하고 맛도 정말 여러 가지인데요. 케이크는 고대 이집트인들이 벌꿀을 사용하여 달콤한 빵을 만들었고, 이것이 케이크의 초기 형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케이크를 제사와 축제에서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고대 그리스인들은 치즈와 꿀을 사용하여 "플라쿠스"라는 케이크를 만들었고, 로마인들은 밀가루, 견과류, 꿀을 사용하여 "리베움"이라는 케이크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중세 유럽에서는 케이크가 주로 과일과 견과류로 만들어졌고, 오늘날과 같이 크리스마스나 결혼식 같은 특별한 행사에서 주로 이용됐고 우리가 아는 현재의 형태보다는 밀가루와 꿀로 만든 단단한 빵에 가까웠다고 합니다.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러서는 설탕이 유럽에 보급되면서 다양한 레시피의 케이크가 나오기 시작했고 설탕과 버터 그리고 달걀을 사용한 케이크가 등장했고, 이때의 케이크가 오늘날의 스펀지케이크의 전신이 되었다고 합니다. 19세기에는 산업 혁명으로 인해 베이킹 도구 및 재료가 대중화되면서부터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있게 되었고 또한, 베이킹파우더 및 베이킹 소다가 널리 사용이 되면서 더 부드럽고 푹신한 식감을 느낄 수 있게 됐습니다.
집에서 바닐라스펀지케이크 만드는 법
재료는 밀가루 200g 베이킹 파우더 2작은술, 소금 1/4작은술, 버터 200g (실온), 설탕 200g, 달걀 4개 (실온)
바닐라 익스트랙 2작은술, 우유 120ml (실온) , 휘핑크림 500ml, 설탕 2큰술, 바닐라 익스트랙 1작은술, 과일, 초콜릿 칩, 견과류 등의 재료가 필요하며 케이크 틀(지름 20cm)과 전기 믹서기 또는 손 믹서기, 실리콘 스패출러, 체, 베이킹 페이퍼, 철사망 (식히는 용도) 재료가 준비가 되었다면 가장 먼저 오븐을 180°C로 예열해 주고 케이크 틀을 버터를 바르고 베이킹 페이퍼를 깔아줍니다. 그다음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체에 내려 고루 섞어준 다음 반죽을 만들어 주는데 버터와 설탕 크림화를 해주는데 큰 믹싱 볼에 실온의 버터를 넣은 후에 전기 믹서기로 부드러워질 때까지 휘핑해 주고 설탕을 조금씩 추가해 가면서 가볍고 크림 같은 질감이 될 때까지 계속 휘핑해 줍니다. 그다음에는 달걀을 하나씩 넣으면서 믹서기로 잘 섞어주고 마지막에 바닐라 익스트랙을 추가해 줍니다. 그리고 아까 체 쳐둔 밀가루 혼합물을 세 번에 나누어서 버터 혼합물에 추가하고, 우유도 두 번에 나눠서 번갈아 가며 넣어주고 실리콘 스패출러로 부드럽게 섞어줍니다. 다음에는 준비된 케이크 틀에 반죽을 고루 붓습니다. 오븐에 넣기 전에 미리 예열을 해두고 예열된 오븐에서 25-30분간 구워낸 후 케이크 중앙에 이쑤시개를 꽂아서 뺏을 때 아무것도 묻어 나오지 않으면 잘 구워진 겁니다. 케이크 장식 전 오븐에서 구워진 케이크를 꺼내어 약 10분간 틀에서 식혀서 철사망으로 옮겨 완전히 식혀 내면 되는데 장식을 할 휘핑크림은 찬 휘핑크림에 설탕과 바닐라 익스트랙을 이 세 가지를 넣고 전기 믹서기로 휘핑을 단단하게 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완전히 식은 케이크를 반으로 갈라 준 뒤에 필링과 장식을 하면 되는데 단단하게 휘핑했던 휘핑크림을 케이크의 한 층에 발라주고 과일이나 초콜릿 칩을 올립올려주고 그 위에 다른 케이크 층을 덮어 준 뒤 전체를 휘핑크림으로 덮어 장식을 해주면 케이크가 완성이 됩니다. 케이크 위에 장식의 경우는 본인이 원하는 게 있으면 취향껏 골라서 해주시면 됩니다.
맛있는 케이크를 만들기 위해서 주의해야할점과 이유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차가운 재료들은 고루게 섞이지 않으니 버터, 달걀, 우유 등 대부분의 재료는 반드시 실온에 둔 후 사용을 해야지 반죽이 고르게 섞입니다. 그리고 정확한 계량은 기본인데 계량컵과 계량스푼을 사용해서 재료를 정확하게 계량해서 만들어야 하는데 재료 중 특히 베이킹 파우더와 베이킹 소다는 정확하게 측정해 주는 게 좋습니다. 밀가루를 넣은 후에 반죽을 과도하게 섞게되면 글루텐이 형성되어 케이크가 딱딱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고 건조 재료를 넣고 나서는 부드럽게 잘 고르게 섞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버터와 설탕을 충분히 크림화해야 부드러운 식감의 케이크를 먹을수있으며. 크림화는 약 3-5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꼭 지켜야 할 점은 오븐에 반죽을 넣기 전에 반드시 오븐을 미리 예열해 두시는게 제대로 부풀고 고르게 익습니다. 케이크 틀은 오븐의 중간 랙에 놓아야 열이 고르게 전달된다고 합니다. 굽는 중에 문을 열게 되면 갑작스러운 온도변화로 케이크가 모양이 제대로 만들어진 않을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 구운 후 틀의 가장자리 약간 떨어지기 시작하면 구워진 거니 확인하시고 떼시기 바랍니다. 틀에서 바로 빼내게 되면 부서질 염려가 있으니 뺄때는 충분히 식힌 다음 빼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장식을 하실 때에도 만져봤을 때 완전히 식힌 다음 해주셔야 장식한 데코가 녹아내리지 않으니 확인하시고 진행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같이 먹게 될 사람들이 들어가는 달걀이나, 우유, 밀가루등에 대해 알레르기는 없는지 확인하시고 혹시나 알레르기가 있다면 대체할 재료를 사용하여 만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