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위치의 유래 및 종류
우리나라 사람들의 주식은 쌀 즉 밥을 주로 먹긴 하지만 그렇지만 요즘같이 바쁜 시대에 밥을 차려먹기란 쉽지 않고 간단하게 끼니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중 간편하면서도 영양 가득한 음식이 바로 이 샌드위치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샌드위치의 유래는 18세기 존 몬태규 백작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카드 게임을 하던 중에 손을 더럽히지 안흥면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서 하인을 시켜서 빵 두 조각 사이에 고기를 넣어서 먹기 시작했다는 이 일화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데 이걸 보고는 간편하면서도 편리하게 먹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똑같이 만들어 달라고 주문을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샌드위치라는 이름이 만들어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모양을 띄게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대중화가 된 시기는 20세기 중반에 패스트푸드 사업의 발전과 함께 햄버거나 서브웨이샌드위치등으로 여러 가지 형태로 펴지게 되었고 오늘에 이르러서는 다양한 재료들을 곁들여 각 나라와 문화 취향에 맞게 다양한 버전으로 즐기게 됐습니다. 샌드위치는 그 종류만도 정말 다양한데 어떤 재료들이 들어가냐에 따라서 정해지는데 클럽샌드위치는 구운 빵에 터키, 베이컨 그리고 양상추, 토마토, 마요네즈등을 층층이 쌓아서 만든 샌드위치입니다. BLT샌드위치는 베이커에 양상추, 토마토를 넣은 샌드위치로 간단하면서도 가장 인기 있는 조합입니다. 루벤 샌드위치는 호밀빵에 콘드비프, 사우어크라우트, 여기에 스위스치즈, 러시안드레싱을 넣고 구워 만들어낸 미국의 대표적인 샌드위치라고 합니다. 파니니는 이탈리아에서 유래 됐는데 빵에 햄과 치즈, 토마토를 넣고 그릴에 구워낸 걸 말합니다. 바게트샌드위치는 프랑스바게트를 기본으로 여기에 치즈와 햄, 버터등을 넣어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걸 말합니다. 반미는 베트남식 샌드위치를 말하는데 프랑스식민지 시절에 도입이 된 바게트에 고기, 채소 그리고 향신료를 넣어서 만든 독특한 맛의 샌드위치입니다.
샌드위치 만들 때 사용가능한 빵의 종류
빵종류가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빵으로 만들어야 할지 고민이 되실 텐데 어떤 빵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식감과 맛이 달라지기 때문에 취향껏 선택해서 만들어드시면 됩니다.먼저 화이트브레드는 가장 기본적인 샌드위치빵으로 부드럽고 촉촉촉한 식감을 자랑하는 빵으로 클랙식샌드위치나 그릴드 샌드위치를 만들때 이용이 됩니다. 그리고 통밀빵은 건강하게 즐길수있는 빵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고소한 맛이 납니다.호밀빵은 호밀가루를 이용해서 만들어낸 빵으로 독특한 맛과향이 있고 루벤샌드위치, 파스트라미샌드위치가 있습니다. 또 치아바타는 이탈리아빵으로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수 있으며 파니니나 프레스 샌드위치가 있으며 바게트는 프랑스의 길고 바삭한 식감의 빵으로 속은 쫄깃하며 프렌치 딥 샌드위치나 반미샌드위치가 있습니다. 포가치아는 이탈리아빵으로 올리브오일을 많이 이용해서 만든빵으로 촉촉하며 풍미가 살아있으며 델리샌드위치나, 채소 샌드위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베이글은 겉은 바삭함을 속은 쫄깃한 식감을 느낄수있는 동그라미형태의 빵으로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베이글 샌드위치나 연어크림치즈베이글이 있습니다. 그리고 크로와상으로도 샌드위치를 만들수있는데 버터를 많이 사용해서 만든 빵으로 바삭한 식감을 느낄수있으며 크로와상샌드위치나 모닝샌드위치를 만들수 있습니다.
집에서 BLT샌드위치와 에그샐러드샌드위치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
먼저 BLT샌드위치 만드는 방법은 신선한 빵 2장이 필요하고 빵종류는 화이트 브레드나 통밀빵, 치아바타 등 좋아하는 종류를 선택하셔서 만드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 베이컨: 4-6 조각, 양상추 원하는만큼, 토마토 1개, 마요네즈는 취향껏 간을 위해 소금과 후추 조금이 필요합니다 그리로 여기에 본인이 원하시는 재료들 더 추가하시면 됩니다. 먼저 베이컨의경우에는 팬에 바삭하게 구워서 키친타월 위에 올려서 기름기를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토마토는 얇게 슬라이스해서 준비해두고 양상추는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해 두고 빵은 그냥 하셔도 되지만 바삭한 식감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토스터에 구워 바삭하게 만들어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구워낸 빵 한 쪽 면에다가 마요네즈를 얇게 펴 바르고 이 단계에서 머스터드 등을 추가해도 올리셔도 좋습니다. 그 다음에는 씻어둔 양상추를 올리는데 양상추는 빵의 크기에 맞게 잘라서 올리시면 됩니다. 양상추 위에 슬라이스한 토마토를 올리는데 토마토에는 소금과 후추를 약간 뿌려 간을 맞춰 두고 바삭하게 구워 기름을 뺀 베이컨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토마토위에 올리고 남은 빵 한조각 한면에도 마요네즈를 적당히 바른후 덮어주면 BLT샌드위치가 완성이 됩니다. 그 후 먹기 좋게 잘라서 드시면 됩니다.에그샐러드샌드위치는 어쩌면 집에 있는 재료로 만들수 있는 가장 간단한 샌드위치가 아닐까싶은데 재료는 계란 4개, 마요네즈3~4tsp, 양파1/4(잘게다져서준비), 소금 1티스푼, 후추 1/4티스푼,파프리카가루 조금, 빵은 4장 본인이 좋아하시는 식빵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재료가 준비가 됐다면 가장 먼저 계란을 삶아주는데 이때에 계란은 완숙으로 삶아주고 차가운물에 바로 담궈서 식힌후 껍질을 벗겨낸후 큰 볼에 넣고 다지거나 포크로 으깨줍니다 다. 다져진 계란에다가 마요네즈,잘게 다져진 양파를 넣어주고 소금, 후추를 추가해 모든 재료를 고루 잘 섞어 주면 에그샐러드가 완성이 됩니다. 빵을 바삭하게 토스트에 구워 준비를 해둔후 빵 한쪽면에다가 에그샐러드를 넉넉히 올려주고 남은 빵 한조각을 덮어주면 완성이 되는데 이때 먹기 편하게 반으로 자르거나 삼각형 모양으로잘라서 드시면 됩니다.